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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이야기/4대사회보험

[4대보험]4대사회보험 업무처리 어떻게 하세요?

 

 

안녕하세요.

모니카샤론 입니다.

여러분은 4대보험 사업장가입 및 입퇴사처리 등 어떤 방법 이용해서 신고하세요?

회사에서 직접 신고를 하시는 분들을 위한 방법 두가지 안내 드릴께요.

회사 인원이 10인 이하시면 팩스로 작성해서 접수해도 처리 가능 하시지만, 인원이 많다면 EDI 이용해주세요.

경로는 두가지 있습니다.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신고

사회보험EDI 홈페이지 ( www.bips.co.kr ) 에서 가입신청

왼쪽 로그인 아래 “ EDI 서비스 가입

공단확인을 통해 () KT 에서 사업장에 E - mail 로 가입통보

사회보험EDI 홈페이지 ( www.bips.co.kr ) 에서 프로그램 다운받아 설치

홈페이지 좌측 통합 EDI설치설치 후 바탕화면에 EDI 아이콘 표출됨

Log-in 후 환경설정, 보안인증서를 설치하여 사용

서비스이용 가능업무

4대 사회보험 신고업무

(사업장가입자자격취득상실내용변경신고, 사업장내용변경탈퇴신고, 건강보험퇴직시보수총액통보서 등)

국민연금 고유 신고업무, 정보자료발급 신청업무, 통지업무 등

9인 이하사업장 이용요금 무료 (10인 이상사업장도 매월 20일경 보험료고지내역 확인은 무료)

 

(2) 인터넷 신고

인터넷 4대보험 포털사이트 접속 →  www.4insure.or.kr

포털사이트 회원 가입 ID/Password 발급

회원 Log-in 및 공인인증서 확인

④「민원신청선택 민원서비스 이용

4대사회보험 신고가능업무

(사업장의 신규가입내용변경탈퇴신고, 사업장가입자의 가입 내용변경 상실신고, 건강보험피부양자취득 상실 신고 등 보험별 고유업무 일부)

⑤「민원처리현황조회 신고내역 조회 및 처리결과 조회

4대사회보험관련 홈페이지의 단일 로그인에 의한 연계 서비스